사기꾼은 항상 돈을 쉽게 벌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습니다. 암호화폐가 등장하면서 투자자와 사기꾼에게 좋은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이 안내서를 통해 2019년에 발생한 가장 악명 높은 암호화폐 사기에 대해 알아보며, 사기의 징후와 그 이유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스캠이란 새로운 개념이 아닙니다. 오래전부터 발생해왔지만, 암호화폐 세계에서 이 개념은 새로운 의미를 얻게 되었습니다.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 스캠이란 단어는 수상한 스타트업과 ICO(Initial Coin Offering, 초기 코인 공개)에 종종 적용됩니다. 프로젝트에 실질적 유용성, 의심스러운 사업 아이디어가 부족해 보이는 ICO는 종종 스캠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스캠 프로젝트는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파산이 일어나거나, 사업 극초기 단계에서 사기로 생각되는 사기성 짙은 투자 방식의 프로젝트입니다.
스캠 프로젝트는 크게 2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하나는 투자자에게 약간의 이익을 주고 프로젝트를 멈추는 형태, 다른 하나는 투자자부터 자금을 모집하고 사라지는 형태입니다.
● 폰지 사기(Ponzi Scheme, 다단계 금융 사기) : 새로운 투자자의 유치로 사기가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투자자 유입이 더 이상 없는 경우, 프로젝트는 실패합니다.
● 페이크 프로젝트(단순한 사기) : 투자자로부터 많은 자금을 유치하고 프로젝트를 종료하는 형태입니다. 프로젝트의 파운더는 프로젝트 계좌로부터 모든 자금을 인출하고 사라집니다.
● 해커 공격 : 해커는 계좌, 지갑, 이메일 등 여러 수단을 통해 타협할 수 있습니다. 빼앗긴 자금은 사기성 짙은 계좌로 출금이 되고, 다크넷으로 흘러 들어갑니다. 여러 경우에 있어서, 파운더의 사기는 아니지만, 해커의 공격을 받은 해당 프로젝트는 스캠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 실패 : 몇몇 프로젝트는 구현 단계에서 생존하지 못합니다. 프리 ICO, ICO 단계를 성공적으로 통과할 수 있지만, 단지 그것뿐입니다. 투자자가 암호화폐를 약간 남겨두고 떠나는 경우, 해당 암호화폐는 약간의 가치를 지닐 수도 있습니다. 가끔, 실패한 프로젝트의 암호화폐는 전혀 가치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 투자자의 패닉 : 매우 드문 경우이지만, 모든 사람이 얻은 토큰을 없애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급격한 하락이 일어나, 프로젝트가 떠날 수 있습니다.
● 협력 부재 : 몇몇 스타트업과 프로젝트는 여러 회사의 컬래버레이션으로 탄생하였습니다. 파트너사의 관심이 일치하지 않을 때, 문제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투자자가 이러한 고통을 감내하고 있습니다.
● 기술적 오류 : 이것도 마찬가지로 스캠의 원인으로 흔하지 않지만, 종종 발생합니다. 해당 블록체인에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투자자는 투자금을 잃을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심각한 기술적 결함을 가진 프로젝트는 종료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 ICO 스캠을 구별하는 방법에 대한 흥미로운 영상이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wzmyx6BPEs
How to spot an ICO Scam!
🗽SUBSCRIBE ► CryptoJay 🗽 🚀Twitter: https://twitter.com/CryptoJunkiesCO 🚨 Steemit: https://steemit.com/@cryptojunkies/ 🚨 CryptoJunkies Merch: https://teespring.com/official-crypto-junkies 🚨 60 Day Trade Challenge: http://cryptojunkies.co/60-day-trade-chall
www.youtube.com
2019년에 투자자에게 많은 실망감을 안겨주었던 프로젝트에 대해 알아봅시다. 앞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암호화폐 스캠 형태는 다를 수 있으며, 악명 높은 다양한 사건을 다루고자 합니다.
10. 크라캔 플래시 크래시 스캔들 (The scandal with Kraken flash crash)
비트코인 거래소인 크라켄은 플래시 크래시를 맞닥뜨렸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은 8,400달러에서 급격히 75달러로 떨어졌습니다.
오래 지나지 않아, 비트코인 가격은 다시 원상태로 돌아왔으며, 많은 사람들은 그러한 사실을 알아차리지 못하였습니다. 클리퍼트레이스(ClipherTrace)의 조사에 따르면 해당 사건은 단순히 해킹에 의해 촉발되었다고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클리퍼트레이스의 사례에서 나타낸 바와 같이, 해커는 고객의 계좌에서 많은 양의 암호화폐(1,200 비트코인 상당)를 탈취하였고, 그 당시 가격 기준으로 1,000만 달러에 달하였습니다.
9. 이스라엘 사기꾼
클리퍼트레이스에 따르면, 이스라엘 출신의 두 형제는 오랜 기간의 피싱 사기 행각 혐의로 6월 21일에 체포되었습니다.
이 당시, 기지(Gigi) 형제인 일리(Eli, 만 31살)와 아셉(Assaf, 만 21살)이 암호화폐 거래 포럼에서 투자자로부터 미끼를 놓아 1억 달러 이상의 디지털 화폐를 가져간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딧(Reddit)에 유명한 암호화폐 사이트를 비슷하게 만들어 공유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8. 게이트 허브(GateHub)에서 도난당한 1,000만 달러의 리플(XRP)
게이트 허브는 2019년 6월 6일 사이버 범죄자가 100개의 리플 레져 지갑으로부터 돈을 훔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혔습니다.
사측이 어떻게 그러한 일이 발생했는지 조사하는 동안, 지갑 사용자는 조치를 취하여 50만 리플을 지금까지 회수하였습니다. 이는 약 20만 달러에 상당합니다.
7. 1,870만 달러를 훔친 한국인의 폰지 사기
한국의 전문가들은 56,000명 이상의 금융 전문가가 당한 수백만 달러의 폰지 사기를 밝혀 내기 위해 AI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사기를 당한 사람들은 암호화폐 거래소를 처음 접하는 투자자였으며, 대부분 70대였습니다. 상장되지 않은 토큰인 M 토큰은 600% 수익률을 보장했으며, 이는 투자자를 끌어모으는 미끼로 작용하였습니다.
적용된 AI 기술로 암호화폐 에이전트에게 AI의 편리함을 입증하였습니다. 비합리적인 보장과 개인 동기 강요에 대해 식별하여 이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혁신은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산업 전반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2019년에 발생한 암호화폐 스캠 톱10
사기꾼은 항상 돈을 쉽게 벌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습니다. 암호화폐가 등장하면서 투자자와 사기꾼에...
blog.naver.com
공식 웹사이트: https://changelly.com/
트위터: https://twitter.com/Changelly_team
스팀잇: https://steemit.com/@changelly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changellyteam
텔레그램: https://t.me/join_changelly
한국 텔레그램: https://t.me/changellykorea
Reddit: https://www.reddit.com/r/Changelly/
카카오톡 1:1 : https://open.kakao.com/o/s3RBxUeb